본문 바로가기
FLOWER

다가오는 봄, 벚꽃 축제 시즌이 돌아오기 전 벚꽃의 특징과 개화시기 알아두자!

by 리케플 2023. 3. 10.

따뜻해져 가는 날씨와 함께 봄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봄'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 중 하나인 벚꽃! 새로운 만남이 이루어지는 순간과 동시에 이별하는 아름다운 순간, 이 두 가지 의미가 모두 담긴 꽃인데요, 봄의 축제, 벚꽃 축제 시즌으로 벚꽃의 개화 시기, 꽃에 담긴 의미, 특징 등을 알아봅시다.

 

벚꽃의 기원과 의미

벚꽃은 벚나무의 꽃으로, 영어로는 'Cherry Blossom'이라고 불리며, 일본에서 특히 중요한 꽃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봄이 되면 일본 곳곳에서 벚꽃 축제가 열리며, 일본 문화에서는 벚꽃을 봄의 상징으로 여기며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벚꽃은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한국 등에서도 매년 봄철에 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4월 중순경에 핀다고 알려져 있으며, 꽃이 핀 후 약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꽃잎이 지고 나서 봄바람에 흩날리면서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합니다. 종류는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대자변(大葉欅), 카와자코(河津), 요시노(吉野) 등이 있습니다. 대자변은 가지와 꽃잎이 크고 진한 분홍색으로, 카와자코는 분홍색뿐만 아니라 백색, 연두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요시노는 가지와 꽃잎이 얇고 연한 분홍색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일본에서는 벚꽃이 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적인 꽃으로 여겨지며, 벚꽃의 핀 시기를 나타내는 '체리블로썸 예보'가 일정 기간 동안 TV, 라디오 등에서 방송되며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대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벚꽃이 선물하는 이별의 순간을 상징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벚꽃이 한창 핀 봄철에는 학교, 회사, 동아리 등에서 벚꽃놀이를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며,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벚꽃 구경을 즐기기도 합니다. 총적으로, 벚꽃은 봄의 시작과 아름다움, 순간적인 아름다움과 이별의 슬픔 등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는 꽃입니다.

 

벚꽃의 특징

벚꽃의 외형은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섯 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형 또는 별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벚꽃의 색상은 분홍색, 백색, 연두색 등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분홍색이 가장 대표적이며, 분홍색의 진한 정도는 벚나무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벚꽃은 주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되며, 일본, 중국, 한국 등에서 매년 봄철에 벚꽃 축제가 열립니다. 벚꽃은 꽃다발, 꽃잎으로 만든 차나 음료, 벚꽃잎으로 된 화장품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며, 음식재료로도 사용됩니다. 벚꽃젤리, 벚꽃빵, 벚꽃아이스크림 등이 일본에서는 유명한 음식입니다. 벚꽃 키우는 방법 벚나무도 미니 사이즈로 품종 개량되어 있어 화분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벚나무는 충분한 일조를 받아야 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벚꽃은 개화하면 매우 여리기 때문에 바람이 자주 불어나는 곳은 벚꽃의 꽃잎을 바람에 흩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은 적당한 수분과 영양분이 있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토양이 건조하거나 흙이 불투수 하면 벚나무가 생육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토양을 충분히 적당한 수분이 유지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식재할 때는 벚나무의 뿌리가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깊고 큰 구덩이를 파고 식물을 심어야 합니다. 심을 때 뿌리가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물 주기는 일정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생육기에는 1~2주마다 살수를 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건조한 뿌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수를 해줘야 합니다. 또한, 벚나무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원하는 높이로 깎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벚나무는 병충해 방지에 유의해야 합니다. 진딧물, 나비 등의 해충에 감염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식물 병원균 감염에도 취약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살충제와 살균제를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벚나무는 생육에 따라 변화하는 성장 패턴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벚나무 상태에 따라 적합한 관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처음 식물을 키우는 것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생육환경을 안정시키고 꼼꼼하게 관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벚꽃의 개화시기와 벚꽃 축제 명소

벚꽃의 개화 시기는 일반적으로 3월 말부터 4월 초에 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후 조건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난한 지방에서는 3월 초에 벚꽃이 개화할 수도 있고, 차갑고 건조한 지방에서는 4월 말까지 개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벚꽃의 개화 시기는 기온, 일조량, 강수량 등의 기후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봄철에 기온이 올라가고 일조량이 많아지면서 벚꽃이 개화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기후 조건은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시기에 벚꽃이 개화하는 지역도 있고, 차이가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또한, 벚꽃의 개화 시기는 같은 나무에서도 꽃이 핀 순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벚꽃을 관찰하려면 지역의 기후 조건뿐만 아니라, 해당 나무의 특성과 개화 순서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고려해서 국내에서도 수많은 곳들이 벚꽃 축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 유명한 벚꽃 명소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자면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경주 보문단지', '제주 녹산로', '김천 연화지', '강릉 경포대', '대구 이월드', '서울숲', '서산 개심사', '하동 쌍계사', '부산 삼락생태공원' 등이 있습니다.

댓글